광고 기획을 하게 되면 많은 레퍼런스가 필요합니다. 대기업의 광고는 이슈가 많이 되어서 네이버나 유튜브에서 검색해봐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인스타그램에서 종종 보이는 아이디어 상품이나 중소기업의 광고의 경우, 막상 필요해서 찾으려고 하면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서 올리는 케이스가 아니라면 일반적인 검색으로 찾기 어렵고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를 활용해야 합니다.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더니..'라는 말이 절로 떠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요한 분야의 광고 레퍼런스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VCF.CO.KR

 

 

TVCF.CO.KR 바로가기

 

우리나라에서 광고를 가장 잘 정리해놓은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광고들도 모여있으며 카테고리별로, 기간별로, 등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아쉬운 점은 대기업의 광고가 위주입니다. 중소기업이나 작은 규모의 광고는 찾기 힘듭니다. 특히 저예산 광고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찾는 카테고리의 대기업 광고 레퍼런스를 얻기 쉬우니 보고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실은 오늘의 메인 글입니다. 대기업이 아닌 경우, TV광고보다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YOUTUBE의 광고를 기획할 경우가 많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에 가면 현재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재생 중인 광고를 확인 가능합니다. 이 방식이 좋은 이유는 경쟁사의 광고를 직접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약간 아쉬운 점은 지난 90일간 진행된 광고만 탐색이 가능하며 경쟁사가 회사의 공식 계정으로 광고를 내보내지 않는다면 찾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자 그럼,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바로가기

 

1. 위 링크로 들어갑니다.

 

2. '모두 검색'을 눌러 준 뒤 검색 창에 광고를 확인하고 싶은 경쟁사의 이름을 입력해줍니다. 

 

3. 필터를 통해서 노출되는 국가, 기간, 플랫폼(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설정해 줍니다.

*모든 광고가 클릭되어서 초록색으로 표시되어있어야 합니다. 이슈, 선거 또는 정치로 설정되어 있을 시 광고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경쟁사 혹은 다른 회사에서 게제중이거나 게재했었던 광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시를 시작한 일자도 나오기 때문에 여러모로 분석에 용이합니다. 많은 광고 레퍼런스를 활용해서 좋은 광고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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