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무언가를 만들게 되면 그것에 대한 레퍼런스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PPT, 포스터 제작, 영상 제작 등, 정말 창의적이고 능력 있는 소수의 사람이 아니라면 기존의 레퍼런스를 참고해서 새로 만들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영상 제작 시 참고할만한 광고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보겠습니다.
1. TVCF.COM
다양한 광고들을 잘 정리해놓은 사이트입니다. 국내의 광고뿐만 아니라 국외의 광고도 모아놨습니다. 분류가 정말 되어있어서 연도별로, 카테고리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제 경우는 생활용품을 찾고 있는 중이어서 카테고리를 분류하니 경쟁사의 광고를 한 번에 찾을 수 있어서 좋았었습니다. 단점이라 하면 메이저의 광고들을 다루고 있기에 인스타에 나오는 저예산 b급 감성의 광고는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제 경우 저예산 광고를 기획 중이라 그 점이 좀 아쉬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광고를 볼 수 있기에 아이디어를 얻기에 좋습니다.
TVCF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입니다. 현재 가장 있기 있는 광고를 순위로 볼 수 있으며 위쪽의 탭을 사용하여 원하는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해외의 광고들 역시 분류되어 있습니다. 질레트같은 미국의 메이저 브랜드도 있으며, 광고의 나라라고 불리는 태국의 광고까지 다양한 나라의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빨간 박스부분을 조절하면 원하는 품목으로 지정해서 볼 수 있고, 날짜도 원하는 날짜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직접적인 키워드 검색도 가능합니다.
2. 인스타그램 경쟁사 채널의 광고 모음 확인
기획 중인 제품의 경쟁사가 인스타그램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면 해당 채널에서 광고를 모아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컴퓨터로는 하는 방법을 찾지 못해 핸드폰으로 확인하는 방법만 공유합니다.
1. 광고를 확인하고 싶은 채널에서 우측 상단의 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1. 광고를 확인하고 싶은 채널에서 우측 상단의 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2. '이 계정 정보' 버튼을 눌러줍니다.
3. '게제 중인 광고' 버튼을 눌러줍니다.
4. '광고 라이브러리로 이동' 버튼을 눌러줍니다.
5. 라이브러리로 들어가면 광고 모음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로 내리면 과거에 게시한 광고와 광고의 게시일자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막상 영상 기획을 하다 보면 지금까지 수없이 보고, 스킵했던 광고들을 찾기가 만만치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유튜브에 찾아봐도 큰 히트가 된 광고가 아니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나마 대기업의 광고는 남아있지만 저예산의 광고들은 더더욱 찾기가 힘듭니다. 워낙 휘발성으로 사용되고 사라지는 광고여서 그런 듯합니다. 오늘 공유된 정보가 광고 기획 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책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 레퍼런스 찾는 방법.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0) | 2020.07.30 |
---|---|
CPC, CPM, CPR 이란? (0) | 2020.05.30 |
디지털 마케팅 무료 강의 [에드윗-부스트코스] (0) | 2020.05.28 |
[네이버 애널리틱스] 방문체류시간 0초 (0) | 2020.05.28 |
[구글 애널리틱스] 3. GAIQ 자격증 취득 (0) | 2020.05.22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