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글의 제목을 변경하면 저품질에 걸릴까요? 검색 결과(SEO)에 영향을 미칠까요?

 

이 부분에 관해서는 카더라가 많은데요. 한 편에서는 영향을 받는다. 한 편에서는 어느 정도는 괜찮다고 말합니다. SEO에 관한 알고리즘도 조금씩 변하고 있기에 예전 글에서는 큰 도움을 받을 수 없어서 직접 실험해보았습니다.

 

제 테스트는 다음에서 진행되었으며 나온 결과는

 

"저품질에는 걸리지 않는 것 같지만 검색 결과에는 적게나마 영향을 미친다"

 

물론 게시글마다의 내용이나 제목 구성 등의 차이가 있기에 제 사례를 절대적으로 믿지는 마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제목 변경이 검색에 미치는 영향
티스토리 블로그의 제목 교체가 검색 누락에 미치는 영향

 

   티스토리 블로그의 제목 변경이 검색 누락(SEO)에 미치는 영향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게시글을 올리고 꼭 확인하는 것이 있습니다.

 

'과연 내 게시글이 상위 노출이 되고 있을까?'인데요.

 

아주 가끔이지만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인데도 상위 노출에 성공하면 짜릿한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오늘 새벽에 예약 업로드를 걸어놓은 게시글의 검색량이 생각보다 많지 않아서 확인해보니 상위 노출에 실패했더군요. 그래서 두 가지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1. 더보기를 눌러야 노출이 되는 메인 키워드의 5위에 그냥 유지시키기

 

2. 좀 더 작은 키워드를 제목에 추가해서 작은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시키기

 

실제로 사람들이 더보기로 많이 넘어가지 않고 1~3위의 글을 고르기 때문에 저는 게시글이 날아가더라도 2번을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수정 전 노출 여부 확인

 

 

블로그의 상위 노출에 실패한 사진
게시글 등록 후 상위 노출에 실패

'푸라닭 메뉴 추천' 검색 후 더보기를 눌렀을 때 나오는 1~4위 사진입니다. 안타깝게도 제 게시글은 5위에 등록되었습니다.

 

 

    제목 변경

 

메인 키워드인 '푸라닭 추천 메뉴'를 포기하고 세부 키워드 4개를 노렸습니다.

 

타깃한 세부 키워드

 

'푸라닭 사이드'

 

'푸라닭 사이드 메뉴'

 

'푸라닭 사이드 추천'

 

'푸라닭 사이드 메뉴 추천'

 

기존의 제목인  <푸라닭 메뉴 추천. 직원들이 뽑은 인기 BEST 3>에서 <푸라닭 사이드 메뉴 추천. 직원들이 뽑은 인기 BEST 3>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변경 후 세부 키워드 노출 확인

 

제목 변경 후 상위 노출에 성공한 케이스
키워드 1 노출 성공

1번 세부 키워드인 '푸라닭 사이드'를 쳤을 때 2위로 상위 노출에 성공했습니다.

 

제목 변경 후 상위 노출에 성공
키워드 2 노출 성공

 

2번 세부 키워드인 '푸라닭 사이드 추천'에서는 1위에 노출에 성공하였습니다.

 

푸라닭 사이드 메뉴 키워드에서 실패
키워드 3 노출 실패

3번 세부 키워드인 '푸라닭 사이드 메뉴'에서는 1~3위 안착에 실패했습니다. 확인해보니 6위에 올라와있네요. 아무래도 검색량이 큰 키워드이기에 실패한 듯합니다.

 

마지막 키워드의 노출 성공
키워드 4 노출 성공

4번째 세부 키워드인 '푸라닭 사이드 메뉴 추천'에서는 3위로 상위 노출에 성공했습니다.

 

4개의 세부키워드를 노려서 3개의 노출에 성공시켰습니다. 안타깝게도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인 '푸라닭 사이드 메뉴'에는 실패했지만 그래도 만족하는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기존 키워드인 메인 키워드의 순위 변경

 

메인 키워드에서의 순위 변동
메인 키워드의 순위 하락

우려와 다르게 메인 키워드인 '푸라닭 메뉴 추천'에서의 순위가 5위에서 6위로 내려갔습니다. 어차피 더보기를 눌러야 보이는 게시글이기에 5위와 6위의 차이는 크지 않으니 이 정도면 괜찮은 결과라고 생각되네요.

 

   게시일자와 변경일자

 

그럼 언제 게시하고 언제 변경을 했나요? 알고리즘이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모르기에 게시일자와 변경일자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게시한 시간은 '20.08.29 00:12'이었고 변경한 시간은 같은 날의 오후 6시 경이였습니다. 게시물을 게시한 뒤 18시간 정도 지났었네요.

 

참고로 변경할 때 실수로 오타로 발행해서 2번 수정하였습니다. 1차 수정 후 2차 수정까지의 간격은 5분이 채 되지 않았으니 이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변경 후 다음 검색의 적용에는 10분이 채 걸리지 지 않았습니다.

 

 

   결론

 

물론 구글, 네이버, 다음은 모두 조금씩 다른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포털에서는 다른 결과 값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포털에 한해서는 충분히 도전할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판단과 책임은 본인의 몫!

 

블로그는 하면 할수록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검색 채널의 알고리즘도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고 '카더라'가 많기 때문에 일정 부분에 관해서는 스스로 테스트하고 개선하는 과정이 어느 정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블로그 운영하시는 모든 분들은 응원합니다!

 

 

 

P.S. 게시글의 내용도 SEO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제목을 수정했던 게시글의 링크를 첨부합니다. 참고하시고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푸라닭 사이드 메뉴 추천. 직원들이 뽑은 BEST 3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