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트럭 영업장소

 

푸드트럭이 준비되었다면 어디서 영업을 해야 할까요? 골목 장사, 축제, 지자체 영업지(영업장소), 케이터링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각각의 영업장소마다 서로 다른 특징과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영업장소 별 특성과 찾는 방법

 

  1. 노방

푸드트럭 영업장소 중 노방에 관한 글입니다.

동네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순대차나 타코야끼차의 운영방식인 노방(골목장사)입니다. 동네를 돌아다니며 영업을 하는 경우이며 가장 큰 장점은 본인이 위치를 선점하기 때문에 본인의 메뉴가 먹히는 지역으로 이동해서 영업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불법이기에 주변에서 민원이 들어오면 영업이 불가합니다. (보통 주변에 식당이 있으면 바로 민원이 들어옵니다.)  그러기에 보통 자신만의 영업지를 찾아서 고정적으로 운영하곤 합니다. 요일마다 다른 구역에 가는 것도 더 많은 단골손님을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처음이어서 전혀 모르겠다면 아파트 장터에 문의하여 입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약간의 자리 비가 나오긴 하지만 메뉴와 단지의 수요가 맞는다면 좋은 영업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불법이지만 지속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푸드트럭이 사용하는 영업 방식입니다.

 

  2. 지자체의 영업지 입찰

 

서울시 혹은 지역구에서 선정한 영업장소에서 영업하는 방식입니다. 장점은 합법이며 저렴한 자릿세로 영업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기본적으로 지자체에서 영업지 선정을 많이 하지 않기에 찾기가 어렵고, 찾더라도 매력적인 장소가 아닐 수 있습니다. 또, 보통 1년에서 2년의 계약으로 이루어지기에 장소에서 장사가 잘 안된다고 자리를 옮길 수 없습니다. 영업시간도 계약에 들어가기에 탄력적인 운영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행사에 참석할 경우, 지자체에 미리 말하고 참석이 가능합니다.) 주변에 들어간 뒤 많이 힘들어하는 케이스도 있었으니 영업지 계약 시에는 충분한 시장조사를 한 뒤 들어가시길 추천합니다. 임의로 계약을 해지하게 되면 추후에 서울시에서 열리는 축제 참가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밤도깨비 야시장, 푸드트럭 100등)

 

 

지자체 공고를 찾는 것이 조금 힘들 수 있어 찾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서울시 홈페이지 접속 

 

서울시 홈페이지 바로가기

 

 

2. 검색창에 푸드트럭 입력

서울시 푸드트럭 영업장소 공모글입니다.

 

 

3. 올라와 있는 공고를 확인하고 지원하기

 

푸드트럭 영업지 탐색글입니다.

 

시와는 별개로 구 자체에서 모집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런 경우는 원하는 지역의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에 가서 일일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3. 축제

 

짧은 시간에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매력적인 영업장소입니다. 단점은 비교적 높은 자릿세, 입점하기 위한 경쟁, 축제 입점 후에도 판매를 많이 하지 못할 경우 많은 재고처리 등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축제 중에 장사가 안 되는 축제가 많으며 장사가 잘되는 축제의 경우에는 경쟁이 치열한 편입니다. 축제에 입점하는 방식은 보통 카페에서 모집에 지원하는 경우나 조합에 가입해서 축제가 열릴 때 선발되어 가는 방식이 대표적입니다. 밤도깨비 야시장이나 지역행사의 경우 개별 모집을 합니다. 제가 아는 플랫폼인 잇츠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잇츠고

 

잇츠고 바로가기(웹사이트)

 

잇츠고 바로가기(블로그)

 

 

푸드트럭 초창기에 나온 플랫폼으로 회원으로 가입하게 되면 잇츠고의 행사나 케이터링 모집공고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경우에는 가입된 멤버들이 행사를 공유하여 함께 참석할 트럭들을 찾기도 합니다. 아래는 잇츠고 홈페이지의 지원 공고를 캡처한 모습입니다.

 

푸드트럭 영업장소 찾기에 적합한 잇츠고라는 플랫폼입니다.

 

 

  4. 케이터링

 

푸드트럭 영업지 중 가장 이상적인 영업형태로 현장에 찾아가서 정해진 수량의 음식을 제조해서 제공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이상적인 방식인 만큼 경쟁률도 셉니다. 축제와 마찬가지로 잇츠고와 같은 플롯폼을 통해 지원하기도 하고, 팬클럽과 같은 곳에 직접 접촉해서 영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진입장벽이 가장 높은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푸드트럭에 영업장소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요. 제가 아는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운영하십니다. 주말에는 축제에 참석하고 평일에는 퇴근시간에 맞춰 노방 장사를 하는 식으로 운영합니다. 제 경우에도 평일에는 다른 일을 하고 주말에는 축제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했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알맞은 영업장소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