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통닭의 창업에 대한 점주님들의 의견을 모아보았습니다.

 

노랑통닭 창업 비용, 마진, 장단점. 점주들의 이야기입니다.
노랑통닭 창업 비용, 마진, 장단점. 점주들의 이야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2017년부터 한국 소비자 만족지수 3년 연속 1위

한국 브랜드 만족지수 1위

소비자가 뽑은 서비스고객마족 대상 2년 연속 1위

 

모두 가마솥 통닭으로 유명한 노랑통닭에서 갖고 있는 타이틀인데요. 모든 상들이 고객의 만족에 관련된 상이라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노랑 통닭은 지점이 적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인지도에서 상위권을 차지했는데요. 그만큼 고객들이 만족하는 브랜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노랑통닭 홈페이지 사진입니다.
출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 평판점수는 SNS에서의 확산도, 언급량 등을 토대로 산출되었습니다.

 

 

고객의 만족을 우선으로 하는 노랑통닭 과연 어떤 브랜드이며 창업하기에 좋은 브랜드일까요? 노랑통닭 창업의 비용, 마진, 장단점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사의 홈페이지, 점주님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노랑통닭은 어떤 브랜드인가?

 

노랑통닭입니다.
출처. 노랑통닭 홈페이지

 

노랑통닭의 차별화된 특징은 브랜드명 그대로 노란 빛깔의 통닭과 가마솥으로 튀긴다는 점입니다. 노란 튀김옷의 비밀은 카레가루가 함유된 특제 파우더입니다.

 

홈페이지에 나온 문구처럼 고객의 만족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착한 기업의 이미지를 추구합니다. 무염지 냉장 닭, 즉 건강에 좋은 닭을 사용하며 이런 사실은 MBC 불만제로의 '착한 치킨'편에서 국내 프랜차이즈 27개 업체 중 1위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공공장소에 금연 스티커를 부착하는 등 기업의 이미지에 굉장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착한데 맛있다'가 노랑치킨이 외치는 슬로건입니다.

 

 

  장점

 

낮은 물대(원가율)

 

본사의 낮은 물대입니다.
출처. 노랑통닭 홈페이지

 

본사에서 제공해주는 치킨의 물대입니다. 순살, 뼈닭 후라이드, 뼈닭 양념치킨의 원가율을 보여주는데 45%~47%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프랜차이즈의 물대가 50%, 메이저 브랜드의 물대가 50~55%인 것을 고려하면 노랑통닭의 물대는 저렴한 편입니다.

 

 

매장의 높은 평균 매출액

 

비교적 높은 평균 매출액을 갖고 있습니다.
브랜드 별 평균 연매출액

 * 2019년의 정보공개서를 기반으로 만든 차트입니다.(BBQ, BHC, 푸라닭은 2018년의 자료)

 

노랑통닭의 가맹점은 평균적으로 교촌치킨보다는 낮지만 BBQ와 BHC보다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창업비용이 더 저렴하면서 매출이 높다는 점은 큰 매력입니다.

 

 

빠른 조리시간

 

노랑통닭은 가마솥을 활용해서 튀기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순살 5:30초, 뼈 7:00이 소요되는데요. 일반 튀김기가 뼈 기준 11~12분이 소요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굉장히 빠른 편입니다. 튀김기의 빠른 회전은 피크 시간에 더 많은 판매를 가능하게 해 주기 때문에 굉장히 큰 장점입니다.

 

 

 

  단점

 

강도 높은 업무

강도가 높은 편입니다.
노랑통닭 점주님이 커뮤니티에 올린 의견

여러 브랜드를 경험해보신 분들이 입을 모아 하시는 말은 노랑통닭의 업무 강도가 세기에 직원을 구하기가 쉽지 않고, 많기도 하기에 타 브랜드보다 +0.5~1의 인력을 고용해야한다고 합니다.

 

랑통닭의 특성상 홀을 운영해야 마진이 잘 나오는 구조이기에 피크 타임에는 최소 튀기는 인원 1, 볶고 파우더 묻히는 인원 1, 설거지 및 홀 인원 1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신 분도 계셨습니다.

 

 

아쉬운 브랜드 인지도

 

신흥 브랜드들의 가맹점 증가 추이입니다.
(출처. <후참·60계치킨·노랑통닭…치킨게임 뚫고 고속성장>  한경닷컴)

 

 

홀 업무에 비중을 높일 수밖에 없는 또 다른 이유인데요. 위 차트의 TOP 10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가 많이 밀리기 때문에 신규 오픈을 한다고 해서 배달 주문이 몰리지는 않습니다. 다른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시그니처 메뉴도 딱히 없습니다. 빠르게 떠오른 브랜드 중에 후라이드 참 잘하는 집은 하하를 모델로, 60계 치킨은 이영자를 모델로 해서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던 것과는 대조적이네요.

 

 

  마진

 

점주님께서 커뮤니티에 올린 의견입니다.
점주님이 커뮤니티에 올린 댓글

 

마진은 운영방식에 따라 다르지만 마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물대, 인건비, 배달비, 홍보비입니다. 다른 것은 어느 정도 조정이 가능하지만 물대는 본사에서 오는 것이라 조정이 힘든데요.

 

노랑통닭의 물대는 45~47%로 다른 프랜차이즈보다 저렴합니다. 그리고 홀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배달비를 아낄 수 있고, 주류의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마진이 좋은 편입니다.

 

마진은 운영방식과 매출의 비중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위의 자료는 참고만 해주세요

 

 

  창업비용

 

신규창업

 

홈페이지의 사진입니다.
출처. 노랑통닭 홈페이지

2019년의 정보공개서에 나온 노랑통닭의 평균 창업비용입니다. 5,330만 원으로 메이저 프랜차이즈의 창업비용에 비하면 저렴한 편이네요.

 

노랑통닭의 창업비용입니다.
출처. 노랑통닭 홈페이지

본사에서 게시해 놓은 매장 규모에 따른 창업비용입니다. 정보공개서에 나온 자료와 큰 차이가 없네요. 본사에서는 배달매장은 지양하고 홀+배달이 가능한 매장을 권유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인수인계 창업 

 

홀 매출이 비중이 큰 브랜드이기 때문에 기존 점주님의 매장 관리와 매장 이미지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생각됩니다.

 

매장 A

게시일자 2020.09
지역 광주
평수 15평 형
매장 형태 홀 +배달
보증금/월세 2,000/100 (부가세 별도)
현재 매출 3,900만 원
기타 특이사항 실내 창고 1, 실외 창고 1
희망 권리금 (보증금 별도) 4,000만 원

 

 

매장 B

게시일자 2020.09
지역 서울
평수 20평 형
매장 형태 홀 +배달
보증금/월세 5,000/ 350 (부가세 별도)
현재 매출 6,000만 원 이상
기타 특이사항 주방 에어컨, 홀 에어컨 신품
새 오토바이 2대
희망 권리금 (보증금 별도) 3,000만 원

 

매매 게시글의 정보로 만들었습니다. 인수인계 매장은 매장의 지역,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막상 가서 확인해보면 게시된 정보와 다른 경우도 종종 있으니 위 정보는 참고만 해주세요.

 

 

  참고하실 점들

 

1. 최근 사모펀드에 대한 매각

 

노랑통닭 브랜드는 최근 사모펀드에 매각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사모펀드는 회사를 사서 빠른 시간 안에 불려서 엑시트(되파는 것)가 목적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좋으나 장기적으로 안 좋은 전략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BHC 치킨의 경우를 보면, 사모펀드에 인수된 후, 전문 경영인을 통해 기존의 7~8위에서 독보적인 TOP 3 브랜드에 안착시킨 사례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사모펀드에서 어떤 방식으로 노랑 통닭을 운영할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갑자기 급격하게 물대를 올린다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단기적으로 매출을 뻥튀기하는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면 오히려 가맹점 입장에서 첫 2~3년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방식을 채택한다면 언제 빠져야 할지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겠습니다.

 

관련 기사 링크 주소

 

http://marketinsight.hankyung.com/apps.free/free.news.view?aid=202009213018u&category=IB_FREE 

 

 

2. 정보공개서

 

어떤 프랜차이즈를 창업하던지 정보공개서 확인은 필수입니다. 본사의 재정적인 상황, 가맹점의 증가율, 폐업률 등 중요한 지표들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노랑통닭 정보공개서 주소

 

franchise.ftc.go.kr/user/extra/main/62/firMst/view/jsp/LayOutPage.do?dataIdx=77248&spage=1&srow=10&column=brd&search=%EB%85%B8%EB%9E%91%ED%86%B5%EB%8B%AD

 

 

3. 닭집 카페 커뮤니티

 

한국의 가장 큰 닭집 커뮤니티입니다. 다양한 치킨 브랜드의 점주님들이 계십니다. 의견 교류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기에 노랑통닭에 대한 질문을 올리시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닭집 카페 주소

 

cafe.naver.com/darkzib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

 

지금까지 다루었던 브랜드와는 달리 홀에서의 판매 비중이 높은 브랜드입니다. 마진이 좋다는 엄청난 장점과 함께 일이 많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함께 갖고 있기 때문에 창업 전에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본사의 마케팅 능력이 조금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60계, 후참과 함께 떠올랐으나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가라는 점에 대해서는 의문이 듭니다. '소비자 만족도 1위'와 같은 지표와 '건강한 재료를 사용한다는 점', '가마솥을 사용한다는 점'등의 셀링 포인트가 많이 있으나 전달력에 있어서 조금 아쉽네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창업을 하시는 분이 경력이 많고, 마케팅(홍보)에 어느 정도 자신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창업할만할 브랜드라고 생각됩니다. 본사에서의 마케팅 능력이 떨어지는 점을 본인이 지역을 분석해서 커버하게 된다면 본사 물대가 싸다는 점은 큰 매력이니까요. 

 

잘 알아보시고 성공적인 창업이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