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 치킨계의 최강자 굽네치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킨계의 3 대장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는 교촌, BBQ, BHC입니다. 하지만 굽네치킨도 3 대장 못지않은 인지도를 갖고 있으며 오븐구이치킨이라는 분야에서는 절대적으로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치킨집 사장님들도 교촌, BBQ, BHC, 굽네치킨 총 4 브랜드를 A급 프랜차이즈 브랜드라고 부릅니다.

 

굽네치킨 창업비용, 마진, 장단점입니다.
굽네치킨 창업 비용, 마진, 장단점, 점주들의 이야기

 

한 편에서는 튀기는 과정이 없어서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삼 대장 브랜드보다 낫다고 하는 의견도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굽네치킨의 창업비용, 마진,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온 정보들은 공식 홈페이지와 커뮤니티의 굽네가맹점주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만들었습니다.

 

 

 

 

  굽네치킨이란?

 

튀기지 않고 구운치킨이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치킨업계에 등장한 브랜드입니다. 

 

2005년에 시작된 브랜드로 고추 바사삭, 볼케이노 치킨과 같은 히트 메뉴를 내놓으며 치킨업계에 안착했습니다. 건강하고 담백한 치킨을 원하는 고객님들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치킨브랜드의 브랜드 평판지수 그래프입니다.
 TOP 10 치킨브랜드의 브랜드 평판지수

*브랜드 평판지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담고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기업평판연구소의 자료를 토대로 정리한 그래프입니다. (맘스터치는 다른 업계라고 판단하여 일부러 제외하였습니다.)

 

굽네치킨은 브랜드 평판 면에서도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들어서는 상위 5위 안에 위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장점

 

간편한 조리방식

 

다른 브랜드와는 달리 굽는 방식이기에 조리방식이 간단한 편입니다. 튀김기를 사용하지 않기에 열기 때문에 힘든 점도 적습니다. 무엇보다도 마감 때, 기름을 정제하고 다시 담는 과정이 없고 알약 3개를 넣으면 알아서 오븐이 청소되어서 30분 안에 마감하고 퇴근이 가능하다고 합니다.(자동 오븐기일 경우)

 

일부 사장님들은 여유 있는 날에는 혼자서 매장을 지키기도 할 정도로 운영이 편하다고 합니다. 

 

 

높은 마진(낮은 인건비)

 

마진이 다른 메이저 브랜드와 비교해서 평균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잇습니다. 간편한 조리방식을 통해 주방인력에 대한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굽네치킨은 초벌 시스템을 활용하기 때문에 직접 배달 혹은 매장의 배달원에게 배달을 묶어가기 좋습니다. (한 번에 여러 개의 배달을 들고 가는 것)

 

 

닭의 상태

 

굽는 방식이기에 타 브랜드에 비해 닭의 상태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튀김옷으로 가리기 힘들기 때문인데요. 닭의 품질관리를 위해서 주 6일 배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항상 냉장 닭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피자 메뉴의 출시

 

오븐을 한다는 점을 활용해서 피자 메뉴를 런칭했는데요. 치킨과 함께 세트메뉴를 구성하는 방식으로 객단가를 높히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다른 치킨 브랜드와 다른 방식의 사이드 메뉴를 갖고 있다는 점은 굽네만의 차별성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튀김기를 활용한 사이드는 치즈볼, 치즈스틱 등인데 굽네의 사이드 메뉴는 피자, 바게트 볼, 치밥 등이 있습니다.

 

본사의 적은 간섭

 

타 브랜드에 비해 본사의 갑질로부터 자유롭습니다. 본사에서 가맹점에 강요하는 방식이 아닌 가맹점에서 본사에 무언가를 요구하면 최대한 도와주는 방식이라고 하네요. A급 프랜차이즈 중에 본사에 대한 불만이 가장 적은 브랜드였습니다.

 

 

 

  단점

 

호불호가 갈리는 메뉴

 

굽네치킨을 드시는 고객분들은 대체적으로 다른 브랜드의 치킨을 잘 드십니다. 하지만, 굽네의 치킨을 싫어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아무래도 대중적인 튀김옷이 없고, 조금만 식어도 퍽퍽하다는 점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대표 메뉴인 고추바사삭은 좀 다르다고  말씀하시는 점주님들도 계셨지만 고객의 관점에서는 아무래도 더 퍽퍽한 치킨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근거리 출점

 

커뮤니티에 올라온 굽네에 관한 의견
커뮤니티에 올라온 정보

메이저 브랜드들이 모두 갖고 있는 문제입니다. 굽네의 단점을 물어봤을 때 대부분의 점주님들이 말씀하신 점이였습니다. 실제로 메이저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가맹점주끼리 매출을 차지하기 위해서 광고비를 꽤 사용하더군요. 교촌, BBQ, BHC에 비해 강도가 심했으며 본사에서 중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가맹점의 낮은 평균 매출

 

치킨 브랜드의 가맹점별 평균 매출액입니다.
TOP 10 치킨 브랜드의 가맹점별 평균 매출액

굽네치킨은 다른 브랜드에 비해 마진이 좋은 브랜드라고 알려져있습니다만 타 A급 브랜드에 비해서 가맹점의 평균 매출이 너무 낮습니다. 순이익은 매출 * 마진율인데 매출이 낮다면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없습니다. 매출에 비해 너무 많은 가맹점의 출점이 원인이라고 생각되네요. 

 

 

 

   마진

 

굽네에서 공급되는 닭은 비싸기로 유명합니다. 아무래도 퀄리티가 높은 닭을 들여오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름을 사용하지 않기에 물대는 50~55%로 비슷하다고 합니다. 제가 들은 점주님의 물대는 53%였습니다.

 

비슷한 물대임에도 불구하고 인건비가 타 브랜드에 비해서 덜 들기에 마진이 높게 나온다고 합니다. 커뮤니티의 점주님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니 마진은 보통 20%~23% 선에 형성 되어 있었습니다. (일부 사장님은 직접 배달을 많이 하셔서 30% 가깝게 나온다고 말씀하시기도 하셨습니다.)

 

 

 

  창업비용

 

신규창업

 

굽네치킨의 신규 창업비용입니다.
신규창업비용 (출처. 굽네 홈페이지)

본사의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15평 기준의 예상 창업비용입니다. 2019년 굽네치킨 정보공개서를 보면 평균 8,500만 원으로 나옵니다. 

 

 

인수인계 창업

 

매장 A 

게시일자 2020.08
지역 김포
평수 14평 형(실평수)
매장 형태 홀 +배달
보증금/월세 3,000/280 (부가세 별도)
현재 매출 4,000 ~ 4,500만 원
기타 특이사항 2018.04 신규 오픈 매장으로 추가 인테리어 필요 없음
희망 권리금 (보증금 별도) 7,000만 원

 

매장 B

게시일자 2020.03
지역 서울
평수 20평 형
매장 형태 홀+배달
보증금/월세 2,000/90 (부가세 별도)
현재 매출 3,500 ~ 4,000만 원
기타 특이사항 17년 12월 리모델링. 추가 인테리어 필요 없음
희망 권리금 (보증금 별도) 7,000만 원

 

현재 굽네치킨의 매물이 많네요.

 

대부분 노후매장이어서 아마 인테리어를 새로 해야 돼서 그런 것으로 추정됩니다. 굽네 매장을 인수하여 창업할 경우에는 총매출도 중요하지만 광고를 위해서 얼마를 쓰는지도 꼼꼼히 체크하셔야 합니다. 굽네는 가맹점끼리의 거리가 짧기에 덤핑(쿠폰을 후려치는 행위)이 종종 벌어지기도 한다네요. 과한 광고비 사용으로 평균 마진인 20%에 못 미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권리금의 경우 매장의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확인해야 할 것들

 

1. 정보공개서

 

무슨 브랜드를 하시던 정보공개서를 꼭 확인해보세요. 본사의 의견이 아닌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굽네치킨 정보공개서 주소

 

franchise.ftc.go.kr/user/extra/main/62/firMst/view/jsp/LayOutPage.do?dataIdx=80789&spage=1&srow=10&column=brd&search=%EA%B5%BD%EB%84%A4

 

 

2. 커뮤니티

 

브랜드 광장의 <굽네>로 들어가면 점주님들의 의견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굽네는 주변 가맹점과의 경쟁이 치열하기에 동네 가맹점에 가서 물어보면 사장님께서 경계하실지도 모릅니다. 커뮤니티에서 많은 의견을 찾아보고 물어보세요

 

닭집 카페 주소

 

https://cafe.naver.com/darkzib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

 

개인적으로 구운 치킨을 혐오합니다만 조리 과정에서 나오는 장점은 무시하지 못하겠네요.

 

치킨집을 차리게 될 경우, 제가 가장 중요하게 볼 4 가지 요소는 마진, 일의 강도, 매출, 본사의 간섭입니다.

 

굽네는 이 중에서 매출을 제외하고는 모두 좋은 평가를 받고 있었기에 충분히 매력 있는 브랜드로 느껴졌습니다. 과거 경험을 되짚어봤을 때, 튀김기 관리에서 해방된다는 점은 엄청나게 매력적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현 점주님들이 브랜드에 대해 만족한다는 점이 굉장히 놀라웠습니다.

 

다만 리스크도 확실히 존재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근거리 출점과 푸라닭의 등장 정도가 되겠네요. 근거리 출점은 뭐 설명할 필요도 없고, 푸라닭의 경우는 오븐으로 살짝 구워낸 뒤 튀기기 때문에 굽네와 비슷하다는 의견이 종종 보이곤 합니다. 점주님들의 의견에 따르면 매출에 큰 타격은 없다고는 합니다만 푸라닭이 빠르게 매장을 늘려나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유심히 지켜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 굽네치킨 창업 전에 인기메뉴를 먼저 먹어보려면

 

굽네치킨. 메뉴 추천&가격. 직원들의 인기 BEST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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