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치킨 신규 창업

 

교촌치킨의 카페매장 창업
출처. 교촌에프앤씨 정보공개서

서울시 내에서 더 이상 교촌치킨의 신규 창업은 힘들다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었는데요. 이유는 교촌은 지역의 인구수를 기반으로 매장의 허락을 내줍니다. 그 기준은 매장 규모에 따라 1만 8,000명에서 2만 5,000명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실제로 2017년에서 2018년까지의 매장 수의 변화는 거의 없었으나, 2018년에서 2019년 사이에는 서울에서 11개의 매장이 늘어나며 기존 매장 수의 10%에 가까운 매장이 늘어났습니다.

 

떠도는 정설과는 달리 조건이 맞는다면 신규로도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수도권에서의 창업을 고려 중이라 게시글을 통한 지례짐작보다 본사에 문의를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교촌치킨의 최근 전략

 

교촌치킨의 새로운 판매전략
2020.06 오픈한 카페형 교촌치킨 사가정점. (출처. 교촌에프앤비)

신규 창업을 위해서는 최근 교촌치킨의 전략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배달매장이 빠르게 증가하는 요즘 추세와 역설적으로 교촌치킨은 고급 이미지의 카페형 매장 전략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투트랙 전략으로 해석되는데요. 배달을 통한 수익과 동시에 홀에서의 주류 판매를 통해서 수익률을 늘리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양날에 칼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장점은 더 많은 매출과 수익률 증가입니다. 하지만, 홀을 사용하는 만큼 더 높은 권리금, 임대료와 인건비라는 리스크가 동시에 존재합니다. 요새와 같은 언택트 시기에는 단점이 더 커 보입니다.

 

이러한 카페형 전략으로 교촌은 더 이상 배달전문형의 신규 매장은 허가를 내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교촌치킨의 매장 유형별 비용

 

교촌치킨의 창업 비용이 분석
출처. 교촌에프앤씨 정보공개서

 

교촌치킨에는 규모에 따라서 A형, B형, C형, D형 매장이 있습니다. A, B, C, D 순서에 따라 9평, 15평, 30평 이상, 5평이며 D형은 배달전문 매장형입니다. 하지만 D형은 현재 오픈이 불가능합니다.

 

위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C형(30평) 매장의 평균 오픈 비용은 1억 660만 원 정도로 나타납니다. 저 금액은 본사에 지불하는 금액으로 별도로 현장의 상황에 따라 추가의 공사비나 에어컨 설치비 등이 추가됩니다. 보증금과 권리금 역시 포함이 되지 않은 비용입니다.

 

 

  점주들의 실제 창업비용

 

그렇다면 실제 점주님들의 창업 시 얼마의 비용이 발생할까요? 실제 작년 경기권의 신도시에 30평형의 B형 매장을 오픈한 사장님의 정보를 기반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하나의 예시임으로 건물의 상태 주변의 조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만 봐주세요.

 

* B형 매장(30평)

본사 납입금액 1억 4,000만원
증설, 시스템에어컨, 창고 나누기, 100인치 스크린 1,000만원 ~ 1,500만
보증금 5,000만원
총 소요금액 2억 500만원

 

 

 

  교촌치킨 인수 창업

 

교촌치킨의 경우 매장의 포화로 신규 매장이 힘들기 때문에 기존의 매장을 인수하여 창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본사에 연락을 해서 기존의 매장 인수에 예약을 걸어놓는 방법이 있고, 점주와 직접 계약을 해서 인수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권리금의 선정

 

본사를 통해서 인수를 하는 경우 본사에서 권리금을 지정해준다고 들었습니다만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본사 쪽에 직접 문의해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본사에서 권리금을 선정 시, 일일 판매량 기준 한 마리당 100만 원의 권리금이 형성된다고 합니다. 일 평균 100마리를 판매한다면 1억 원의 권리금이 산정)

 

개인끼리의 계약 시에는 합의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현재 매출인테리어의 리모델링 여부입니다. 현재 배달형 매장을 인수하게 되면 B 혹은 C형 매장으로 이전해야만 인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존 B형이나 C형의 매장의 경우도 노후화의 정도에 따라 리모델링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리모델링의 여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나와있는 매장들의 가격

 

* 캡처 시 저작권의 문제와 해당 매장에 피해가 갈 수 있음으로 글로 정리해서 올립니다. 아래의 정보는 판매자의 게시글을 그대로 재작성한 글입니다. 권리금은 천차만별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1. B형 매장

위치 경기도 신도시
평수 30평
매출 월 7,000만원(일 130수)
노후화정도 오픈한 지 13개월
권리금 2억 1천만원

 

2. A형 매장(배달형)

위치 경기도권
평수 10평
매출 월 8,000만원(일 150수)
노후화정도 배달형 매장이기에 리모델링 필요
권리금 1억 5천만원

 

  점포 매물 찾는 곳

 

1. 교촌치킨 본사

 

본사와의 상담을 통해 예약을 걸 수 있습니다.

 

2. 닭집 카페

 

한국의 대표적인 치킨집 커뮤니티입니다. 점포 매매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닭집카페 바로가기

 

3. 기타 커뮤니티

 

네이버 커뮤니티 중 <아프니까 사장이다>,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와 같은 카페에서 '교촌치킨'을 검색하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교촌치킨 신규 창업비용과 인수 창업비용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출처. 교촌에프엔씨 홈페이지

매매정보를 확인하며 확실히 1등 브랜드의 프리미엄은 엄청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2,3등 브랜드만 해도 꽤 다양한 매물이 나와있지만, 교촌치킨의 경우 거의 매물이 없네요. 심지어 매장을 구한다는 글도 종종 보입니다.

 

전 웬만한 브랜드는 기존 매장의 인수를 통해 매출을 올리는 방식이 가성비가 좋은 창업 전략이라고 말하지만 교촌치킨의 경우는 프리미엄이 너무 세기에 수도권에서 신규 매장이 가능하다면 신규 오픈 후 영업해서 나중에 권리금을 받고 파는 것도 괜찮다는 생각이 드네요. 

 

교촌치킨의 신규 창업과 인수 창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느끼지만 창업은 인터넷 서치 백번보다 현재 점주님들과 대화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 혹은 컨설턴트와의 상담을 참고는 하시되 현재 점주님들과 꼭 대화를 나눠보시고 다른 브랜드와의 꼼꼼한 비교 후 창업을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성공적인 창업이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촌치킨 창업의 장단점이 궁금하다면?  교촌치킨 창업,비용, 마진. 점주들의 이야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