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서점에서 수십만 원의 호가에 팔린 책

 

책 표지의 이 한마디를 듣고 책을 집어 들었다. 이 문구를 표지에 넣은 기획자는 정말 영리한 게 분명하다.

 

 

백만장자 메신저, 경험이 돈이 되는 순간입니다.
백만장자 메신저

 

'입소문으로 퍼져나가 '1인 사업가'들의 경전으로 자리 잡은 바로 그 책!'

 

책 표지에 쓰여 있는 또 다른 문구이다. <백만장자 메신저>의 저자인 브렌든 버처드는 메신저의 삶을 살며 자신이 추구하는 '의미 있는 삶'과 '물질적인 만족' 모두를 충족시키고 있다고 말한다. 

 

과연 그가 말하는 '메신저'는 무슨 직업일까? 과연 우리도 메신저가 될 수 있을까?

 

우리도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며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을까?

 

 

   백만장자 메신저

 

 

메신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메시지로 만들어 다른 이들에게 전달하는 사람.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을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사람이다. 좋은 부모가 되는 법, 사업 시작하는 법, 직장에서 성공하는 법 등 자양한 주제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해준다.

 

 

저자, 브랜드 버처는 누구인가?

 

대학을 졸업하고, 7년 간 글로벌 컨설팅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더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 구루 산업(가치 있는 메시지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분야)에 뛰어들기 위해 퇴사하였다. 그는 퇴사 2년째에 자신의 메시지로 460만 달러를 벌었고, 3년 째에는 베스트셀러의 작가가 되었다. 그는 현재 회당 2만 5,000만 달러를 받고 기조연설을 하고 있으며 그가 개최하는 세미나는 항상 매진이다. 

 

 

메신저가 되는 방법

 

사람들이 당신에게 자주 묻는 것이 무엇인가? - 사람들이 당신에게 자주 묻는 것이 메신저의 콘텐츠가 될 수 있다. 당신에게 정리 정돈법에 대해 묻는다면, 정리 정돈법이 콘텐츠가 될 수 있는 힌트이다. 홍보, 발성, 강아지 조련, 레시피 공유 등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메신저가 될 수 있다.

 

EX. 건강한 식단을 아기에게 먹이는 것을 블로그에 업로드하던 발렌틴 부부는 '아기 음식 메신저'가 되었다. 그들은 클리프 바, 픽사 스튜디오, 홀푸드에서 건강음식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진행한다.

 

 

  메신저가 되어야 하는 이유

 

1. 가치 있는 일이다. - 자신만의 내면의 목소리에 집중하고 세상에 나누는 일을 본질로 한다.

 

2.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다. - 필자는 메신저가 되기로 결심하고 2년 이 지난 뒤 460만 달러를 벌었다.

 

3. 컴퓨터와 전화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다. - 제품을 소싱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메시지를 다듬어서 콘텐츠로 만드는 일이다.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익혀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돈이 많이 들지 않는다.

 

4. 원하는 사람과 일할 수 있다. - 메신저는 보통 1인 사업가이다. 본인이 원하는 삶을 추구할 수 있고, 동경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할 기회가 열려있다.

 

 

  메신저의 유형 

 

1. 성과 기반 메신저

 

대단한 업적이 아니어도 된다. 자신의 갈구해서 성취했을 수도 있고, 우연히 성취했을 수도 있다. 자신이 어떤 성취를 했는지 잘 모른다면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져보면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당신이 알고 있는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하는 방법 5가지는?"

 

위와 같은 질문을 받게 된다면 생각보다 많은 답변을 하게 된다. "주말 아침을 직접 만들어줍니다.", "더 많이 듣습니다.", "가끔 꽃을 사서 선물합니다." 등등의 답변이 나올 것이다. 당신은 당연하게 생각하던 것들이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메시지가 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져보면 도움이 된다.

 

"(                )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빈칸에 아래와 같은 문구를 채워 넣은 뒤 답변해보자.

 

'꿈을 이루는 법', '팀의 일원으로 협력하는 법', 자산관리', '성공적인 창업', '상풍이나 브랜드 마케팅', '친밀한 인간관계 유지', '영성', '인테리어, 패션, 정리정돈', '효율적인 삶을 사는 방법'

 

이는 하나의 힌트일 뿐이다. 당신은 필연적으로 무언가를 배우는 것을 경험했다. 말하는 법을 배우는 것을 경험했고, 걷는 법을 배우는 것을 경험했다. 이처럼 당신이 배웠지만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되짚어봐야 한다.

 

 

2. 연구 기반 메신저

 

성취 기반의 메신저는 자신의 경험이  필요하다. 하지만 연구 기반의 메신저는 해당 분야의 경험이 없더라도 시작이 가능하다. 아래의 예를 보자.

 

당신이 부동산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당신은 아래의 옵션 중 어떤 것을 택할 것인가?

 

1. 부동산 거래 경험이 하나도 없는 사람의 조언을 듣는다.

 

2. 부동산 거래 경험이 없지만 세계 최고의 부동산 재벌 10명을 인터뷰한 뒤 노하우와 시스템을 정리한 파일을 구매해서 참고한다.

 

1번과 2번의 사람 모두 부동산에 경험이 없지만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여 자신이 가진 정보의 매력도의 차이를 만들어냈다. 연구 기반 메신저의 장점은 세상 어떤 주제라도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어떤 연구를 해야 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질문

 

1. 항상 열정을 갖고 있는 주제는 무엇인가?

 

2. 다른 사람들이 잘하도록 돕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가?

 

3. 그 분야에 사람들이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4. 그 분야를 더 연구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5. 그 주제를 위해 내가 인터뷰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3. 롤모델형 메신저

 

성취 기반 메신저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연구 기반의 메신저는 해당 분야의 지식의 깊이를 토대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롤모델형 메신저는 자신의 평판을 콘텐츠로 활용한다. 명망 있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의 경험과 상관없이 어떤 문제라도 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사람들은 존경하고 훌륭해 보이는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구하고자 하는 욕망이 있다. 

 

 

그렇다면 나는 롤모델형 메신저에 적합할까? 아래의 질문에 대답해보자

 

1. 사람들이 나를 존경할 만한 이유가 있는가?

 

2. 좋은 인생을 살기 위해 지켜온 자신만의 원칙이 있는가?

 

3. 나를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나의 장점은 무엇인가?

 

 

 

세 종류의 메신저는 모두 다른 듯하지만 결국엔 하나로 모이게 된다.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시작하더라도 콘텐츠를 연구하다 보면 메시지의 깊이가 생기고, 이를 알리고 명성을 얻다 보면 자연스럽게 롤모델형 메신저로 거듭나게 된다. 

 

최고의 메신저가 되기 위해서라면 이 세 가지 자질을 모두 갖추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일정 궤도에 오르고 난 뒤에 노력을 중단하는 경우가 많다. 메신저라면 항상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한다.

 

 

'당신이 선택한 분야에서 깊이 연구하고 숙달했습니까? 지난해에 적어도 관련된 주제의 책 6권 이상 읽었습니까?'

 

 

  메신저 사업 구축하기

 

1. 메신저가 되기 위한 주제 정하기

2. 목표 고객 선택하기

3. 목표 고객의 문제 찾기

4. 나만의 스토리 선택하기

5. 나만의 해결법 만들기

6. 웹사이트를 통한 판매법

7. 캠페인 진행법

8. 무료 콘텐츠 활용법

9. 마케팅 파트너 구하는 법

10. 차별화, 탁월함, 서비스

 

  백만장자 메신저의 생각법

 

1. 자존감 - 성공이든 실패든 나의 경험은 소중하다.

 

2. 자기 혁신 - 배우고 익히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3. 두려움 극복- 나의 잠재력을 믿고 원대한 미래를 추구하라.

 

4. 평생 배움 - 모든 관계에서 교훈을 찾고 끊임없이 메모하라.

 

5. 전문화 - 한 번에 한 가지 기회를 잡아 집중하라.

 

 

  실전 노하우

 

1. 수익창출 로드맵

 

글쓰기, 강연, 세미나, 상담, 경영컨설팅 등이 가장 기본적으로 메신저들이 활용하는 방법이다. 자신의 성향과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서 자신과 가장 잘 맞는 사업 방식을 택해야 한다. 굳이 하나만 선택할 필요 없다. 일정한 궤도에 오르게 되면 필연적으로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게 될 확률이 많다. 

 

2. 상품화 전략

 

a. 저가의 정보 상품 만들기

b. 저가의 회원 프로그램 만들기

c. 중가의 정보 상품 만들기

d. 고가의 세미나 개최하기

e. 고가의 상담 프로그램 만들기

 

3. 실무 기술 익히기

 

메시지를 전달할 콘텐츠를 만들다 보면 필요한 필수 기술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글쓰기, 영상 편집, 포토샵 작업, html 편집 등이다. 아웃소싱은 좋은 방법이지만 처음이라면 자신이 편하게 필수 기술을 다룰 수 있을 정도는 연습하는 것이 좋다. 나중에 아웃소싱을 하게 되더라도 좀 더 효율적인 지시 전달이 가능하다.

 

4. 포지셔닝

 

'고객이 원하는 것'과 '고객과 다른 메신저들이 당신의 콘텐츠를 높이 평가하도록 무엇이 필요한 지'를 잘 파악해야 한다.

 

적절한 포지셔닝을 위해 아래의 세 가지를 꼭 지켜야 한다.

 

1) 해당 주제에 신뢰감 있는 사람으로 포지셔닝해야 한다.

 

2) 자신의 교육을 최고의 콘텐츠로 포지셔닝해야 하고 이를 직접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3) 같은 분야의 메신저들과 가깝게 지내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라. 해당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어라.

 

 

5. 경쟁력 제고 

 

콘텐츠 상품에 매력과 가치를 입혀라. 결국 당신의 제품(콘텐츠)이 매력적이지 않으면 사람들은 구매하지 않는다. 매력적인 상품을 만들어라.

 

 

6. 홍보 전략

 

- 차별화된 내용으로 주장하라

- 잠재된 문제점을 상기시켜라

- 강력한 유대감을 형성하라

- 공감대를 형성해 신뢰를 쌓아라

- 차별화된 해결책을 제시하라

- 가격은 상대적으로 결정하라

- 고객의 염려에 성실히 답하라

- 희소성과 긴급성을 강조하여 구매를 유도하라

 

 

7. 제휴 마케팅

 

동종 업계의 전문가들과 상호 이익 제휴를 하라. 거물급 인사들과 친구가 되어라! 아래는 책에서 만들어 준 제휴 이메일의 예시이다.

 

 

이메일 예시 

 

제목: 귀하의 프로그램을 홍보해 드리고 싶습니다.

 

[수신자 이름] 귀하

 

먼저 귀하께서 다른 사람들을 위해 하는 모든 일에 감사드리며, 귀하의 메시지와 사업을 제 회원들에게 홍보해도 좋을지 여쭙습니다. 귀하께서는 항상 더 많은 사람들을 통해 메시지를 알리고자 할 것으로 생ㅇ각합니다. 저 또한 그러합니다. 그래서 혹시 귀하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메일을 제 친구, 가족, 회원들에게 보내도 좋을지 문의드립니다. 귀하께서 현재 홍보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있는지요?

 

저는 귀하의 [블로그, 책의 내용]을 매우 좋아합니다. 특히 [핵심 메시지]에 대한 귀하의 생각에 크게 공감합니다. 메신저라는 일이 남에게 좋은 소리를 듣기 힘들 때가 많다는 것을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하의 메시지가 사람들의 인생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제 인생도 덕분에 변화되었음을 꼭 말씀드립니다.

 

귀하와 저 둘 다 [해당 주제]에 관한 일을 하고 있으니 제가 작으나마 도움이 드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비록 제 고객이 귀하의 고객만큼 많지는 않지만 귀하의 메시지를 제 고객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해당 주제]를 배우고 성취하는 것을 돕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와 저는 지향하는 바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귀하가 하시는 일에 감사드립니다. 저의 고객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제가 도움 드릴 만한 일이 있다면 주저 없이 말씀해주십시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초보 메신저 드림

 

 

8. 지속 가능한 성장

 

메신저로서의 성공의 핵심은 고객들과 그들의 성공을 돕기 위한 노력이다. 이 점을 잊지 말고 꾸준히 스스로를, 메시지를 개발해야 한다. 

 

 

  마치며

 

성공을 위한 색다른 방법, 자기 계발, 마케팅적 지식이 골고루 녹아들어 있는 흥미로운 책이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책이 2013년 초판 된 책이기에 당시의 상황과 현재의 상황에 약간의 괴리감이 있다는 점, 그리고 저자의 컨설팅 회사에서의 경력이 메신저 산업에서 정착하는데 굉장히 큰 역할을 했기에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일반인이 하기에는 책에서 언급된 것보다 높은 진입장벽이 있다는 점 정도이다.

 

메신저 산업을 요약하자면 자신을 브랜딩 해서 판매하는 것인데 근래 유튜브의 빠른 성장과 함께 관련된 많은 소스들이 공개되었다. 대표적인 예로는 pdf 책 만들기, 블로그 만들기, 유튜브 채널 만들기 등이 있다. 이런 정보의 투명성 때문에 책의 매력도가 떨어진 것은 부정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저자의 말처럼 모든 것을 내려놓고 메신저 사업에 뛰어드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책 속에 들어있는 질문들은 자신의 인생에서 자신을 궁극적으로 어떻게  포지셔닝하면 좋을지,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데 좋은 생각거리를 던져준다. 블로그 혹은 유튜브를 운영하거나 계획 중에 있는 사람이라면 주제를 정할 때 참고하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2013년에 나온 책임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에 관련된 메시지는 유용하고 명확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제휴 마케팅에 관한 예제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인상 깊은 부분이었다.

 

당장의 빠른 성공을 도와주는 치트키 같은 책을 기대한다면 추천하진 않지만(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이런 방법은 없거나 리스크가 무지하게 높다), 색다른 관점의 자기 계발서를 읽어보고 싶다면 충분히 재밌고 유용한 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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